AGT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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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GT 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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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측방 안내레일을 이용한 고문차륜 AGT의 주행로 부설공법

    교통신기술개발자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화성궤도(주)
    주소 :
    경기도 의왕시 월암동 374-1 (Tel. 031-460-5326)
    충남 논산시 가야곡면 야촌리 483-33 (Tel. 041-742-5037)
    보호기간 :
    2013. ○1.○○ ~ 20○○. ○○. ○○ (○ 년)

    교통신기술의 내용

    교통신기술의 범위 및 내용

    범위
    • 고무차륜 AGT(Automated Guideway Transit : 안내궤도식 철도)의 주행로 부설시 안내 레일 조립대를 이용하여 측방안내레일을 설치한 후, 이 안내레일을 이용하여 주행로를 부설하기 위한 공법
    내용
    • 신청기술은 경전철의 한종류인 고무차륜 AGT의 주행로를 부설하기 위하여 필요한 평면곡선반경, 횡단경사량, 완화곡선등이 설정된 측방 안내레일(Guideway)을 설치한 후, 이를 시공기준선으로 하여 주행로 시공시 선형적으로 변화하는 주행로의 선형과 횡단경사량등을 용이하게 함과 아울러 주행로의 시공 정밀도를 향상시켜 주행로 연마 등의 후반작업량을 최소로하여 시공비용 및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고무차륜 AGT의 주행로 시공방법 및 이에 적합한 주행로 시공장치

    교통신기술의 원리 및 시공 · 제작 방법

    원리
    • 고무차륜 AGT의 안내레일은 주행로와 일정한 높이차를 두고 부설되는 것에 착안하여 안내레일 선상에 주행로의 평면선형, 종단선형, 횡단경사량등을 설정하고 이 안내레일에 휘니셔등의 장비를 태워 주행로를 부설하는 원리
    시공 · 제작 방법
    • 안내레일조립대를 설치하여 좌 · 우 안내레일 조립대상에 평면선형 및 횡단경사량을 정확히 설정한 후 콘크리트 수대, 대피통로를 천공하고 안내레일을 부설하며 안내레일 부설이 완료되면 이 안내레일을 이용하여 철근 및 거푸집 위치 측정기로 철근을 정확한 위치에 배근하고 콘크리트 타설후 안내레일 상을 이동하는 콘크리트 휘니셔로 안내레일과 동일한 선형으로 주행로 콘크리트 상면을 면고르기 작업을 시행합니다. 주행로 양생이 완료되면 평탄성 측정기로 주행로 평탄성 측정을 시항하며, 주행로 평탄성 측정이 완료되면 평탄성 측정데이타 값을 기초로 주행로 연마를 시행하여 고무차륜 AGT의 주행로 부설을 완료하게 됩니다.
    • 터널구간 모습
    • 안내레일 조립대 설치
    • 평면선형 및 횡단경사량 설정
    • 지지체 천공 및 볼트매입
    • 안내레일 부설
    • 철근 및 거푸집 설치
    • 콘크리트 주행로 휘니싱 작업
    • 주행로 평탄성 측정
    • 주행로 연마

    교통신기술의 국내외 활용현황 및 전망

    적용현장 분석 및 활용실적

    • 본 기술은 2008년도부터 개발이 진행되어 부산반송선 공법시연회 및 의정부 경전철 공법시연회를 거쳐 부산반송선 3호선 건설단계(현4호선)에 적용되어 공기단축 및 공사비 절감을 이루었으며 현재 개통하여 차량 운행중에 잇습니다.
    적용현장 분석 및 활용실적
    공사명 공사금액(원) 시공자명 공사기간
    부산지하철 3호선 2단계 321공구
    토목공사 중 주행로 및 기둥설치공사
    1,450,000,000 대림산업(주) 2009.8~2011.3
    부산지하철 3호선 2단계 322공구
    토목공사 중 주해율 및 대피통로 기둥설치공사
    730,000,000 (주)대우건설 2009.8~2011.3
    부산지하철 3호선 2단계 324공구
    토목공사 중 주행로 공사
    450,000,000 삼환기업(주) 2009.8~2011.3
    부산지하철 3호선 2단계 324공구
    토목공사 중 주행로 공사
    110,000,000 ㈜협성종합건설 2009.8~2011.3

    교통신기술의 원리 및 시공 · 제작 방법

    • 고무차륜 대차는 기존 철제차륜방식이나 자기 부상방식의 경전철에 비해 곡선반경 회전 능력(40m)과 급경사 등판능력(58%)이 뛰어나며, 특히 노선건설시 차량의 곡선반경 회전과 경사로등판에 필요한 노선부분을 타 경전철시스템보다 축소시킴으로 건설비절감과 도심밀집지역에서의 급커브에 적합, 접근성 향상을 통한 이용객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지하철에 비해 60%전후의 비용과 친환경적 요소, 무인운행 등으로 운영비 절감을 비롯한 다양한 장점으로 각 지자체등에서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설정임.
      향후 고무차륜 AGT의 국내 도입이 예상되는 지자체는 서울시의 동북선, 신림선, 광명 경전철, 충남 천안1단계, 2단계, 부산 초읍선, 사상~하단등 여러 지자체에서 도입을 검토중에 있어 고무차륜 AGT가 채택될 경우 본 신기술이 적극 활용될것으로 기대됨.

    기술적 · 경제적 파급효과

    기술적 파급효과

    • 국내 및 국외에서 경량전철분야에서 고무차륜 AGT가 지속적으로 채택되고 있는 가운데 시공공법 및 기계장비를 독자적으로 개발(공법, 설계 및 기계장비 – 안내레일 조립대, 콘크리트 휘니셔, 평탄성 측정기, 주행로 연마기)함으로써 수입대체효과가 탁월할 것으로 예상.
    • 고무차륜 AGT의 안내레일 및 주행로부설의 새로운 공법개발 및 기계장비의 개발로 기술수출효과 기대
    • 안내레일을 이용하는 공법 및 분리형 주행로 휘니셔 개발, 기계장비의 경량화등으로 지하구간 분리형 주행로 적용가능하게 됨.
    • 안내레일 및 주행로를 동시에 부설함으로써 안내레일 부설공정과 주행로 부설공정을 일체화 하여 단일공정으로 묶어 관리체계를 일원화 할수 있음.

    경제적 파급효과

    • 안내레일과 주행로를 동시에 부설함으로써 주행로와 안내레일을 별도로 부설시보다 약 7%의 공기절감 효과가 있음.
    • 선형이 설정된 측방안내레일 위를 이동하는 고무차륜 AGT용 주행로 콘크리트 휘니셔를 개발하여 주행로 콘크리트 면고르기공정과 주행로 거푸집설치 공정에서 공사비를 대폭 줄일수 있어 향후 발주되는 공사에 상당한 예산절감 효과가 클것으로 판단됨.
    기술적 · 경제적 파급효과
    공정명 규격 수량 단위 기존공법(a) 신공법(b) 증감(b-a)
    단가 금액 단가 금액
    일체형 주행로 1 km -43,678,400
    콘크리트 고르기 기계
    (휘니셔+레벨러)
    2,300 21,369 49,148,700 49,148,700
    콘크리트 고르기 기계, 일체형 2,300 32,191 74,039,300 -74,039,300
    주행로 거푸집 설치 합판 4회 사용 600 28,973 17,383,800 17,383,800
    주행로 거푸집 설치 강제거푸집 600 60,286 36,171,600 -36,17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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